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무지외반증 원인과 예방법

by 니~킥 니~킥 2023. 12.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나라입니다.

 

오늘은 무지외반증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자동차 히터 틀었을 때 찬 바람이 나오는 이유

식빵 냉동실에 그냥 보관하면 안돼요!

먹는 코로나 약 '라게브리오' 복용법·부착용·주의사항

나도 모르게 피부 망치는 습관 5가지

자취생이 꼭 알아야 할 4가지 청소법

감기 후 몸 회복 '칫솔 교체 VS 그대로 사용'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4대보험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돈 들어오게 하는 식물 7가지

대장암 자가 진단 키트

'새 옷'에 1급 발암물질 있다고??

국민연금 지역가입자·사업장가입자·신고방법

자동차 무단방치 신고 처리방법

무지외반증 원인과 예방법

발이 우리 몸에서 차지하는 면적은 약 2%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신경과 혈관조직 등이 분포해 있어 예로부터 인체의 축소판, 제2의 심장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단순히 걷는 행위를 넘어 신체를 그리고 건강을 바로 세우는 바탕이 되는 셈입니다.

 

최근 몇 년 사이 발병 연령이 젊은 층으로까지 급격히 넓어진 무지외반증의 위험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천적 요인으로 급증하는

무지외반증

우리 몸 가장 아랫부분에 위치하고 있는 발은 신체 무게 98%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관리가 소홀하기 쉽습니다. 발이 보내는 이상 신호를 모른 채 방치하다가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최근 급격하게 발병 증가를 보이는 무지외반증입니다.

 

무지외반증이란 선천적 혹은 후천적 요인으로 엄지발가락 뼈가 바깥 혹은 발등 쪽으로 휘어 변형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통증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긴 엄지발가락 유연한 관절, 평발, 넓은 발 볼 등 선천적 요인이 원인이 되어 병원을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고 합니다. 또한 50대 이상이 약 80~90%를 차지해 중년의 질병으로 여겨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10~40대 젊은 층에서의 발병이 급증하고 있는데, 이는 볼이 좁거나 지나치게 높은 굽 등 발을 피곤하게 하는 신발 혹은 잘못된 보행습관으로 인한 후천적 요인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5배 이상 많이 발생하며 일명 '하이힐 병'이라고 불리는 것도 그런 이유라고 합니다.

 

 

서서히 진행돼 척추 건강까지 위협하는 

무지외반증 증상

무지외반증은 서서히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초반에는 무지외반의 각도가 20도 이하로 외관상 변화가 심하지 않으며 발볼이 좁은 신발을 신을 때 엄지발가락 관절의 통증 혹은 발이 피곤함을 느끼는 정도입니다.

 

하지만 꽉 끼는 신발을 신지 않은 상태에서도 가끔 통증이 느껴지고 엄지발가락 관절부위가 눈에 띄게 동그란 모야으로 부풀어 올랐다면 증상이 악화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여기서 더 진행될 경우 발바닥에 두꺼운 굳은살이 생기고 두 번째, 세 번째 발가락까지 변형이 일어나며 관절 부위가 심하게 꺾임으로써 편안한 신발을 신더라도 걸을 때 통증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심각하게는 엄지발가락이 두 번째 발가락 밑으로 겹쳐서 들어가거나 관절이 탈구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상태가 심각해지기 전에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발의 통증은 물론 심각한 합병증까지 불러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발가락 전체가 변형되게 되면 자세가 삐뚤어지고 올바른 걷기가 어려워져 무릎, 고관절, 척추건강까지 무너뜨리게 되고, 외형적인 변형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증상이 의심된다면 전문의를 찾아 빠른 교정 혹은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편안한 신발 착용과 바마사지가 도움 되는

무지외반증 치료법

후천적 요인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무지외반증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 생활 속 습관을 바로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발 길이와 볼에 잘 맞고 편안한 신발을 신는 것이 기본으로, 너무 딱딱한 소재보다는 발을 부드럽게 감싸는 소재가, 바닥은 적당한 쿠션감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을 선택할 때는 엄지발가락과 구두 사이에 약 1cm의 공간이 있는 것이 적당하며, 오래 신어 지나치게 낡은 신발은 탄력이 떨어져 발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참고해야 합니다.

 

또한 발볼이 좁아 발가락을 압박하거나 굽이 너무 높은 신발은 가능하면 신지 않도록 합니다. 간혹 신게 될 경우 너무 오랫동안 착용하는 것은 주의하고 집에 돌아온 후에는 발의 피로를 충분히 풀어주도록 합니다.

 

발마사지, 족욕, 엄지발가락을 벌리는 스트레칭, 발가락으로 수건 등을 잡고 동작 등이 도움이 됩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럼 여기까지 무지외반증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