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정보

쌍방울 주가 "급상승" 왜??

by 니~킥 니~킥 2022. 4.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나라입니다.

 

 

오늘은 주식 중 쌍방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 제 주식계좌를 보니 600원대 주가가 1,10원으로 껑충 뛰어 알아보니 쌍용차를 쌍방울 인수 선언을 했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쌍방울 주가 "급상승" 왜??

자본금 1312억 규모의 쌍방울이 1조원 규모의 쌍용차를 인수한다고 합니다. 주가조작 의혹과 감사의견 기각에 따른 상장폐지 파동 속에 쌍방울 주가는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4월 1일 광림 측에 쌍용차 인수 신고 내용과 사실 관계를 공개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합니다. 전날 쌍방울 그룹이 쌍용자동차 영업담당 EY한영 인수 의사를 밝힌 데 따른 것입니다. 광림은 쌍방울의 자회사로 쌍용차 인수의 주역입니다. 쌍방울 측은 "이스타항공 인수 무산 이후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다양한 인수를 검토해왔다."라면서 "최대한 다음 주까지 쌍용차 인수를 위한 의향서(LIO)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인수 컨소시엄은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 관계자는 인수 컨소시엄 후보군을 선정하기 위해 다각도로 검토중이라며 에디슨 EV의 사례를 검토하면서 리스크 대응에도 힘쓰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쌍방울은 광림을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회사 아이오케이와 광학부품 제조사 나노스 등과 함께 인수를 위한 테스크포스 팀을 꾸렸습니다. 쌍방울은 쌍용차를 인수하면서 자동차 전문업체 광림과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인수작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인수자금은 이스타 인수 무산 이후 남은 자금 1200억원과 함께, 재무적 투자자(FI)를 통해 확보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다만, 에디슨모터스가 인수하지 못함에 따라 채권단의 눈높이가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에디슨모터스는 회생채권 약 5470억 원의 1.75%만 현금으로 변제하고 98.25%는 출자 전환하는 내용의 회생계획안을 제출했다고 합니다.

 

또, 다른 문제는 에디슨자동차가 인수 의지를 꺾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에디슨자동차가 계약자 지위 유지를 위한 가처분 신청 계약 이행보증금 가압류 신청 등을 하면서 소송으로 이어질 경우 인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인수가 이뤄지더라도 2년 연속 감사에서 거절을 받은 쌍용차의 회생작업을 위한 작업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삼정회계법인의 쌍용차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쌍용차는 보고일 현재 영업손실 260억 원, 당기순손실 2578억 원을 기록 중이며 회사의 유동부채가 유동자산보다 9011억 원 많은 데다 완전자본잠식 상태라고 합니다. 삼정회계법인 측은 "회사의 재무구조 개선과 회생채무 조기상환 방안으로 회생계획이 승인되기 전에 M&A를 추진중"이라며 "이러한 상황은 계속 기업으로서 그 존속 능력에 유의적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고 합니다.

 

한편, 에디슨자동차는 주가조작 논란과 대주주들의 식음료 논란에 휩싸여 금융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쌍방울과 광림은 쌍용차 인수 소식에 장 초반 상한가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쌍용차 매각 일지

2021년 6월 28일 쌍용차 매각공고
7월 30일 쌍용차 인수의향서 접수 마감
9월 15일 쌍용차 인수제안서 접수 마감
10월 20일 법원 우선협상대상자로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사실상 선정
11월 2일 쌍용차, 에디슨모터스와 인수·합병(M&A) 양해각서 체결
2022년 1월 10일 쌍용차, 에디슨모터스 'M&A 본계약' 체결
2월 28일 쌍용차, 회생계획안 법원 제출
3월 21일 쌍용차 상거래 채권단, 법원에 에디슨모터스 M&A 반대 탄원서 제출
3월 23일 쌍용차 노조, 법원에 에디슨모터스 M&A 반대 탄원서 제출
3월 28일 쌍용차, 에디슨모터스에 계약해제 통보

 

 

 

 

 

 

 

그럼 여기까지 쌍방울의 주가가 50% 이상 오른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